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조경건축학과 Landscape Architecture(QUT-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유학생활

호주생활

by Whatever.L 2019. 11. 11. 21:39

본문

반응형

 

 

"조경 건축가? Landscape Architect?"

 

 

 

 주위에 건축가는 잘 알려진 직업이다. 하지만 조경 건축가는 우리에게는 많이 생소한 직업이다.

 

세계적으로도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직업이고, 역사가 건축가에 비해서 짧다.

 

Landscape (조경) + Architect (건축가) = 조경건축가

 

Landscape architecture is the design of outdoor areas, landmarks, and structures to achieve environmental, social-behavioural, or aesthetic outcomes.

 

쉽게 말해 조경 건축은 환경적, 미적, 사회적 결과를 바탕으로 야외 공간을 디자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워낙 심오하고 시스템적인 학문이라 조경 건축을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다.

 

 

 

 

 

 

 

"나는 현재 호주에서 조경 건축을 전공하고 있다"

 

 

간단히 내 소개를 하자면,

 

QUT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대학교에서 조경 건축(Landscape Architecture/Honour)을 전공하고 있다.

 

https://www.qut.edu.au/about

 

About

Find out about our university's strategies, vision, Gardens Point and Kelvin Grove campuses, achievements, organisational structure, faculties, jobs and news.

www.qut.edu.au

 

학교에서는 정말 실용적인 수업들과 스킬들을 많이 배우고 있는 중이다.

 

대부분의 과제들과 프로젝트들은 교수가 호주 정부민간 업체들을 통하여 현실적인 사업들을 받아와 각자 개인이 진행하고, 그 결과물들을 정부 관계자, 교수, 민간업체 사람들을 통하여 피드백을 받게 된다.

 

과목 과제는 보통 2-3개로 주어지고, 학교 온라인 사이트에 Blackboard를 통해 제출을 하거나 직접 제출을 하거나 과제마다 다르다.

 

 

 

 

"호주 학교생활"

 

 

 

호주는 한국과 다르게 유학생으로서 대학교에 입학은 수월한 편이지만, 졸업하는 게 쉽지 않다.

 

물론 졸업이 어려운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좋은 성적을 유지한 채로 졸업한다는 것은 특히나 유학생 입장에서 어려운 것 같다.

 

영어 공부와 전공 공부를 꾸준히 해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종차별에 관해서 얘기하자면, 인종차별보다는 사람 나름인 거 같다. 학교에서 당당하고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백인이건 흑인이건 동양인이건 어느 인종이 됐건 같아 잘 어울린다.

 

그래서 내가 충고하는 건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면 어딜 가든 문제없을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보통 집에서 간단한 샌드위치 파스타를 주로 가지고 와서 먹거나, 학교에 있는 푸드코트나 카페에서 사 먹는다. 한국처럼 학식은 없다.

 

학비 같은 경우는 내 전공 같은 경우는 한학 기에 $18000불 정도 나간다. 일 년에 $36000불

 

유학생 학비 미쳤다.. 

 

 

 

 

 

 

 

 

"아르바이트"

 

 

나는 학교를 다니면서 일과 공부를 병행하고 있다. 생활비는 혼자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유학생은 한 주에 최대 20시간밖에 일하지 못한다. (방학 때는 시간제한 없음)

 

식당, 세차장, 카페 이곳저곳 오지 잡이건 한인 잡이 건 다 일해봤지만, 경험상 학교 다니면서 청소부일이 나한테는 공부하면서 일하기 가장 적합했다.

 

그 이유는 학교 공부하는 데 있어서 시간 활용하기가 좋았고 운동도 할 겸 괜찮았다.

 

그래서 공부와 일 운동하기 밸런스 있게 하기 좋은 직업이었다.

 

그리고 하나 충고를 하자면 청소부 직업을 할 때  ABN (Australian Business Number/사업장 번호)을 요구하는 곳이 있을 것이다. 특히 한인 잡일 경우.

 

하지 마라. 나는 없이도 잘했다. 

 

 

 

 

다음에는 좀 더 디테일한 학교 커리큘럼과 캠퍼스 소개들을 할게요 ~

 

 

See ya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